국문목차
표제지 = 0,1,2
감사의 글 = 0,3,1
목차 = 0,4,3
ABSTRACT = 0,7,2
I. 서론 = 1,9,1
1. 연구동기 및 연구 목적 = 1,9,5
2. 연구방법과 연구 범위 = 5,13,2
II. 현대 유아에 대한 이해 = 7,15,1
1. 현대 사회 속의 유아 = 7,15,2
2. 신체적 발달 = 8,16,1
(1) 신체 성장 = 8,16,2
(2) 운동발달 = 9,17,2
3. 인지 발달 = 10,18,2
(1) 언어 = 11,19,2
(2) 지각 = 12,20,2
4. 정서적 발달 = 14,22,1
(1)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= 14,22,2
(2) 정서 표현 = 15,23,1
1) 기쁨 = 15,23,1
2) 분노 = 16,24,1
3) 공포 = 16,24,1
4) 질투 = 16,24,1
5) 애정 = 16,24,1
6) 호기심 = 16,24,2
5. 사회성 발달 = 17,25,1
(1) 사회화 과정 = 17,25,2
(2) 사회적 행동 = 18,26,2
(3) 도덕성 = 19,27,2
(4)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= 20,28,1
1) TV와 매스컴 = 20,28,1
2) 생물학적 요인 = 20,28,2
3) 부모의 양육태도 = 21,29,1
4) 모델링 = 21,29,1
6. 영적(신앙)발달 = 21,29,1
(1) 신앙에 대한 이해 = 21,29,1
1) 신앙의 개념 = 21,29,3
2) 신앙의 내용 = 23,31,1
(a) 하나님에 대한 개념 = 23,31,2
(b) 교회에 대한 개념 = 24,32,2
(c) 예배에 대한 개념 = 25,33,1
(2) 신앙 발달 = 25,33,5
III. 유아예배의 의미와 필요성 = 30,38,1
1. 예배에 대한 이해 = 30,38,1
(1) 예배의 정의 및 배경과 요소 = 30,38,1
1) 예배의 정의 = 30,38,3
2) 유아 예배의 배경과 요소 = 32,40,1
(a) 예배를 위한 조직 = 32,40,5
(b) 예배를 위한 장소와 환경 = 36,44,3
(c) 찬송 = 38,46,2
(d) 기도 = 39,47,2
(e) 헌금 = 40,48,2
(f) 성경 이야기 = 41,49,2
(g) 체험 나누기 = 42,50,3
(2) 유아예배의 필요성 = 44,52,2
2. 예배의 교육적 의미 = 46,54,3
IV. 유아 특성에 맞는 예배 형태들 = 49,57,1
1. 미디어로 드리는 예배 = 49,57,2
(1) 그림 자료 활용 예배(마13: 3-8, 막4: 3-8, 눅8: 5-8) = 50,58,4
(2) O.H.P. 활용 예배(성경말씀: 창1:1- 2:3) = 53,61,3
(3) 무비 카메라와 VTR을 활용한 예배(성경말씀 출1:1-15:21) = 55,63,2
2. 온 몸으로 드리는 예배 = 56,64,6
V. 결론 = 62,70,3
참고문헌 = 65,73,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