국문목차
표제지 = 0,1,2
목차 = 0,3,2
I. 서론 = 1,5,1
A.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= 1,5,2
B. 연구 방법 = 3,7,1
II. 청소년기 이해와 청소년 교육목회 이해 = 4,8,1
A. 청소년기에 대한 기초 이해 = 4,8,1
1. 청소년 개념 = 4,8,2
2. 청소년의 발달 특성 = 6,10,14
3. 오늘의 청소년의 환경 = 19,23,6
B. 청소년 교육목회 이해 = 24,28,1
1. 청소년 교육 목회의 중요성 = 24,28,2
2. 청소년 사역의 성경적 근거 = 25,29,6
III. 일반ㆍ기독교커뮤니케이션 이해 = 31,35,1
A. 일반 커뮤니케이션 이해 = 31,35,1
1.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= 31,35,2
2. 커뮤니케이션 요소와 과정 = 32,36,3
3. 커뮤니케이션 원리 = 34,38,3
B. 기독교 커뮤니케이션 이해 = 37,41,1
1. 기독교적 커뮤니케이션의 성서적 근거 = 37,41,6
2. 교회와 커뮤니케이션 = 42,46,2
3.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독교 시각 = 44,48,8
4. 커뮤니케이션과 기독교 교육의 관계성 = 51,55,4
IV.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당면과제와 방안 = 55,59,1
A. 당면한 과제 = 55,59,1
1. 주입식 교육에 의한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= 55,59,3
2. 청소년 심리와 특성에 대한 이해 부족 = 57,61,2
3. 청소년 문화와 환경에 대한 이해 부족 = 59,63,1
B. 방안제시 = 60,64,1
1. 쌍방의 커뮤니케이션 지향 = 60,64,2
2. 커뮤니케이션의 수용자에 대한 연구 = 61,65,2
3.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대한 연구 = 63,67,2
V. 결론 = 65,69,2
참고문헌 = 67,71,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