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차
표제지 = 0,1,4
국문초록 = i,5,2
목차 = iii,7,3
표목차 = vi,10,1
그림목차 = vii,11,2
제1장 서 론 = 1,13,1
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= 1,13,2
제2절 연구의 범위 = 2,14,2
제3절 연구의 방법 = 3,15,1
제2장 배경 이론 연구 = 4,16,1
제1절 자전거 교통의 특성및 자전거도로의 분류 = 4,16,1
1. 자전거 교통의 특성 = 4,16,6
2. 자전거도로의 종류 = 9,21,4
제2절 자전거도로의 계획방법 고찰 = 13,25,1
1. 자전거도로 계획의 전제조건 = 13,25,2
2. 계획의 과정 = 14,26,3
제3절 해외사례검토 및 국내 현황 = 17,29,1
1. 네덜란드 = 17,29,4
2. 독일 = 20,32,3
3. 국내현황 및 문제점 = 22,34,5
4. 소 결 = 26,38,1
제3장 레크리에이션용 자전거도로의 계획방법 = 27,39,1
제1절 계획과정의 설정 = 27,39,1
1. 레크리에이션용 자전거도로의 개념정의 = 27,39,3
2. 레크리에이션용 자전거도로 계획의 관건 = 29,41,4
제2절 네트워크의 구성 = 33,45,1
1. 네트워크 이용자의 상정 = 33,45,1
2. 네트워크의 구성 = 33,45,5
제3절 노선의 선정 및 도로의 구축 = 38,50,1
1. 노선선정시 고려사항 = 38,50,3
2. 자전거이용시설 구성요소 = 40,52,3
3. 자전거도로의 설계 = 42,54,9
제4장 사례 연구 = 51,63,1
제1절 대상지 입지 및 토지이용 = 51,63,1
1. 위치 및 범위 = 51,63,1
2. 자연환경 = 52,64,1
3. 토지이용현황 및 자전거 이용여건 = 53,65,6
제2절 대상지 이용실태 조사 = 58,70,1
1. 이용자 실태조사 = 58,70,9
2. 공간이용실태 조사 = 67,79,5
3. 분석의 종합 = 72,84,3
제3절 정비계획 = 75,87,1
1. 정비의 방향 = 75,87,2
2. 자전거도로망의 제안 = 77,89,15
3. 한강고수부지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 = 92,104,3
제5장 결 론 = 95,107,1
제1절 결 론 = 95,107,3
제2절 앞으로의 과제 = 98,110,1
참 고 문 헌 = 99,111,4
ABSTRACT = 102,115,2
감사의 글 = 104,117,1
[사진2-1] 오픈스페이스로서의 자전거도로 = 6,18,1
[그림2-1] 자전거도로의 행태별 구분에 따른 단면 = 11,23,2
[그림2-2] 자전거도로 계획과정 모델 = 16,28,1
[사진2-2] 암스텔담의 자전거전용차선 = 19,31,1
[사진2-3] 독일 Braunschweig의 자전거 버스 = 22,34,1
[사진2-4] 본의 자전거 운반(버스) = 22,34,1
[그림2-3] 최근의 자전거판매동향 = 23,35,1
[그림3-1] 자전거도로망 구성원칙 = 35,47,1
[그림3-2] 레크리에이션 시설형 자전거도로노선의 예 = 36,48,1
[그림3-3] 싸이클링형 자전거도로노선의 예 = 37,49,1
[그림3-5] 식재의 효과 = 45,57,2
[그림3-6] 휴게소의 설치 = 46,58,1
[그림3-7] 주차의 여러형태 = 48,60,1
[그림4-1] 위 치 도 = 51,63,1
[그림4-2] 대상지 지형 단면 = 52,64,1
[그림4-3] 토지이용 현황도 = 54,66,1
[그림4-4] 도로망 현황도 = 55,67,1
[그림4-5] 고수부지 시설배치도 = 56,68,1
[그림4-6] 자전거도로 설치 현황및 계획도 = 57,69,1
[그림4-7] 이용자 거리분석 = 59,71,1
[그림4-8] 도달시간분석 = 59,71,1
[그림4-9] 이용자 OD분석 = 60,72,1
[그림4-10] 교통수단 분석 = 60,72,1
[그림4-11] 접근시 불편사항 = 61,73,1
[그림4-12] 이용자 경로분석 = 62,74,1
[그림4-13] 이용목적 분석 = 63,75,1
[그림4-14] 체류시간 분석 = 63,75,1
[그림4-15] 이용자 연령구성 = 64,76,1
[그림4-16] 다양한 자전거 이용자 = 65,77,1
[그림4-17] 진출입구 현황 및 배치형태 = 68,80,1
[그림4-18] 고수부지 이용자 밀집구간 = 69,81,1
[그림4-19] 자전거/자동차 이용동선 현황 = 71,83,1
[그림4-20] 정비의 기본구상 = 75,87,2
[그림4-21] 기종점의 선정 = 79,91,1
[그림4-22] 각 교통발생지점에서의 최단거리 = 80,92,1
[그림4-23] 최단노선 중첩도 = 81,93,1
[그림4-24] 대안 I = 82,94,1
[그림4-25] 대안 II = 83,95,1
[그림4-26] 도로여건에 따른 자전거 도로유형 = 85,97,1
[그림4-27] 뚝방길 자전거도로정비 예시도 = 86,98,1
[그림4-28] 접근로정비 예시도 = 88,100,1
[그림4-29] 진출입구 주변의 정비 = 89,101,1
[그림4-30] 진출입구정비 구상스케치 = 90,102,1
[그림4-31] 고수부지 문제점별 정비방안 = 92,104,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