국문목차
표제지=0,1,3
목차=i,4,2
표목차=iii,6,1
그림목차=iv,7,1
부록목차=iv,7,1
I. 서론=1,8,1
1.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=1,8,5
2. 연구문제 및 가설=5,12,3
3. 용어의 정의=7,14,2
4. 연구의 제한점=9,16,1
II. 이론적 배경=10,17,1
1. CAI의 개념 및 특성=10,17,2
2. CAI개발을 위한 교수 설계 이론=11,18,5
3. CAI프로그램 개발 모형=15,22,5
4. 협동학습 이론=19,26,5
5. 관련 선행 연구 분석=23,30,8
III. CAI프로그램 개발=31,38,1
1. CAI프로그램의 개발 절차=31,38,7
2. CAI프로그램의 구조=37,44,2
IV. 연구방법=39,46,1
1. 실험 대상=39,46,3
2. 실험 설계=41,48,1
3. 측정 도구=42,49,2
4. 실험 절차=44,51,3
5. 자료 분석 방법=46,53,1
V. 결과 및 고찰=47,54,1
1. 연구 결과=47,54,8
2. 고찰=54,61,2
VI. 결론 및 제언=56,63,1
1. 요약 및 결론=56,63,5
참고문헌=61,68,9
ABSTRACT=70,77,3
부록1 : 사전 태도 설문지=73,80,4
부록2 : 사후 태도 설문지=77,84,4
부록3 : CAI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 검사지=81,88,3
부록4 : 컴퓨터 보조 수업 프로그램 심의 기준=84,91,4
부록5 : CAI 프로그램 내용(주요화면)=88,95,15
부록6 : 프로그램 활용 지침서(학생용, 교사용)=103,110,4
부록7 : 교사용 활용 지침서=107,114,1
감사의 글=108,115,1
부록5 : CAI 프로그램 내용(주요화면)=88,95,1
1. 제목화면=88,95,1
2. 이름 입력 화면=88,95,1
3. 음향 효과 유·무=89,96,1
4. 프로그램 소개 화면=89,96,1
5. 학습 목표 제시=90,97,1
6. 메뉴 화면=90,97,1
7. 하위 메뉴 화면=91,98,1
8. 실내 디자인의 구성 요소=91,98,6
9. 가구 배치 요령=96,103,3
10. 평면도에 쓰이는 기호=98,105,2
11. 자기방 꾸미기=100,107,2
12. 종료 화면=101,108,1
13. 끝=102,109,1